본문 바로가기

취미/책

[늦지 않았어 지금 시작해] 늦지 않았어, 무서워말고 도전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100일동안 33권 읽기 다섯번째 책은 '늦지 않았어 지금 시작해' 랍니다.


이런종류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뭔가 끌리는 책이었어요.



'늦지 않았어 지금 시작해'는 작가가 어렸을때부터 대학교를 졸업할때까지의


힘들었던 일들을 극복하며 자신을 점점 발전시킨 과정이 나와있다.



늦지 않았어 지금 시작해 / 노경원




이 책의 작가처럼 자신의 인생을 비관하지 않고 극복해 나가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이보다 더 좋은 환경을 가진 사람도 할 수 없는 일을 해냈다.



그 때문에 이 책을 읽은 사람들도 희망을 가지는게 아닐까싶다.


조금만더 어릴때 이책을 접해서 후회하지 않는 대학생활을 보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되지만


지금이라도 이 책을 봐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삶의 많은 부분이 바뀌지는 않겠지만 생활이 조금이라도 변해


하루하루 그것이 쌓여간다면 큰 발전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한다.




무엇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잘 안다는 점이 가장 부러웠다.


세상을 살아가며 자신에 대해서 잘 아는것, 아는 사람들이 부럽다.


어떻게 해야 자신에 대해 더 잘 알수 있을까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는 나와는 반대되어서 그런것 같다.





이 책도 다른책들과 마찬가지로 기억해놓고 싶은 글들이 있었다.



인생에는 성공보다 좌절과 아픔이 더욱더 값진 선물이라는 걸 그제야 비로소 깨달았기 때문이다. - p.54



인생에서 성공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좌절과 아픔도 무시하지 못할 선물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 것을 결정하는 사람은 그 일을 경험하고 받아들이는 사람이지만


이 책을 읽고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가장 중요한 건 하루하루를 소중하게 생각하기.


두 번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기. - p.104



이 글은 읽은 책들에서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 같다.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고 즐기는것!!



물론 중요하지만 앞으로 남은 시간이 있다는 생각에 하루하루를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것 같다.


하루하루를 즐기며 지나간 날에 후회가 남지 않고


돌아보았을때 즐거우면 그게 행복하게 사는게 아닌가 싶다.




어제는 역사이고, 내일은 미스터리이지만,


오늘은 선물이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을 선물이라고 부른다. - p.115


'늦지 않았어 지금 시작해'에서 굉장히 마음에 들었던 글이다.


<Sun Dials and Roses of Yesterday> 에서 유명한 글귀라고 한다.



이미 지나간 어제는 과거이고 무슨 일이 다가올지 모르는 내일은 미스터리이고, 오늘은 선물이다.


정말 마음에 확 와닿은 표현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오늘이라는 선물을 잘 사용하는 사람들은 몇명이나 될까?




자만하지 말고 항상 부족하다고 생각할 것 - p.197


가장 크게 배운 것은 사람은 바쁠 때일수록 열정적으로 변한다는 사실이다.


시간의 소중함을 더 절실하게 느꼈기 때문이다. - p.209




사람은 자만하다고 느끼는 순간 발전이 없는 것 같다.


나도 한때 자만하다가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깨닫고는 주저앉은적이 한번 있었다.


자만하지 않고 항상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현재에 안주할 일은 없다.




학교를 다니며 항상 생각했던일이 방학때 꼭 이걸 해야지, 지금 바쁘니까 방학때 해야지


생각하면서 살았는데 막상 방학이 되고 시간이 더 많아지면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나를 발견 할 수 있었다.



시간이 지나서 금방 개강을 할때가 되어 내가 3개월 가까이 되는 시간동안 뭘했나 싶다.


몇년이나 이런시간을 보냈지만 항상 반복되는 생활이었다.



확실히 시간이 많을때보다 시간이 없을때, 무언가에 쫓기는 기분이 들때


해야할 일을 미루지 않고 하게 되는것 같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늦지 않았어 지금 시작해' 이다.


'나는 이미 늦었겠지', '이건 늦어서 안될꺼야' 라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르다는 것을 알았다.



내일해야지라고 생각하면 영원히 못한다는 사실도 느껴서 하루하루를 바꾸기 위해 노력중이다.



중요하면서 꼭 해야할 일이 아닌 중요하지만 꼭 하지 않아도 될일이 인생을 살면서 더 중요한 일이다.


하루하루 후회하지 않을 인생을 도전하며 살아가고싶다.